피자스웨그 창업 비용 및 순이익률 알아보기(하루 100만원 팔 때 순이익)피자스웩
오늘은 중저가 피자 프랜차이즈인 피자스웨그 창업 비용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상호명은 ‘피자플렉스’ 였으나 상표권 분쟁으로 인해 ‘피자스웨그’ 로 이름을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발음에 따라 ‘피자스웩’ 이라고 읽기도 합니다.
1. 브랜드 장점과 단점
피자스웨그는 (구)피자플렉스라는 상호명으로 40개 이상의 전국 가맹점을 운영하던 브랜드입니다.
현재는 새로 생긴 점포들을 합하여 40개 이상의 매장이 전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자가제빵 수제반죽도우를 사용하는 컨셉으로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으며 수도권 지역에서
한동안 배달의 민족 ‘맛집랭킹’ 1위 혹은 상위권을 다수 달성하였습니다.
코로나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활성화 되었을 때 가장 창업이 많이 이루어졌으며
풍부한 토핑과 수제도우의 고소하고 쫀득한 맛으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1-1. 장점
수제도우를 직접 반죽하다보니 냉동도우에 비하여 맛이 더욱더 고소하고 쫀득한 편입니다.
타브랜드 도우와 비교하였을 때 확연하게 차이가 느껴지며 토핑이 플렉스하게 많이 올라가는 편입니다.
피자소스도 수제과일청을 활용하여 단맛이 강하고 토마토의 맛이 진합니다.
자연산치즈를 활용하여 더욱더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고 전반적으로 맛이 훌륭한 편입니다.
창업비용이 저렴하여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한 브랜드입니다.
1-2. 단점
2021년 상표권 분쟁으로 인해 사실상 패소가 확정되었고 피자플렉스 상호명은 대구에 있는 피자집에서 소유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점포들이 가지고 있던 배달의 민족 리뷰와 찜 등 쌓아놓은 노력들이 물거품이 되는 사건이 있었고
당시 점주들의 많은 반발이 있었으나 상호명을 ‘피자스웨그’로 변경하게 됩니다.
상호명을 변경하며 기존 점주들의 불만이 많았고 본사와 사이는 좋지않은 편입니다.
수제도우를 만들다 보니 비용은 냉동도우에 비해 저렴하지만 인력이 많이 투입되어야 하여
인건비가 조금 더 들어갈 수 있습니다.
또한 물류 비용이 저렴한 편은 아니며 본사의 점포 관리 능력이 미흡해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폐점한 점포가 굉장히 많고 새로 창업한 점포 또한 많아 점포의 숫자는 큰 차이는 없으나
기존 점주들의 불만을 해결하지 못하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2. 피자스웨그 창업 비용 (피자스웩 창업 비용)
본사 홈페이지 – 창업비용 카테고리에 들어가면 해당 사진과 같은 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가맹비와 교육비는 면제이나 보증금이 100만원 필요하고 간판, 판촉 홍보물이 총 320만원으로
합계 420만원만 있으면 창업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인테리어 비용과 주방집기 비용이 빠져있습니다.
실질적으로 가장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부분이며 해당 내용에는 냉난방기, 닥트, 의탁자 등도 제외되어 있습니다.
10평기준 배달전문점을 창업한다고 가정하였을 때 본사와 연계되어있는 인테리어 회사에서는 평당 130만원이라고 기재되어 있으니
인테리어로 1300만원을 생각해야하고, 주방집기가 대략적으로 1500만원 가량 됩니다.
여기에는 냉장고, 냉동고, 오븐, 롤러기, 반죽기, 화구, 싱크대, 각종 선반등이 포함된 내역이며 평수에 따라 조금 더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인테리어와 주방집기를 합하여 2800만원이라고 생각하면 위 사진에 기재되어 있는 420만원과 합산하였을 때 3220만원이고
냉난방기 40평형 천장형이 설치비까지 500만원 정도 비용이 발생하며 닥트가 100만원 정도 들어갑니다
피자집은 사실상 닥트가 크게 필요없는 업종이기 때문에 가장 저렴한 기구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기타 의자, 테이블, 수저, 집기류들이 100만원 정도 들어가며 비용을 종합해보면 3920만원입니다.
여기에 부가세 별도로 계산해보면 대략 4300만원 정도의 비용이 책정됩니다.
보증금과 권리금은 비용에서 제외되었으며 배달전문점이라면 저렴한 보증금과 권리금으로 시작을 추천드립니다.
3. 현실적인 순이익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치즈값이 급격하게 상승하여 아직 물가가 안정되지 않았습니다.
기존 치즈가격은 1봉에 13000원 정도였으나 현재는 2만원이 넘는 가격입니다.
따라서 피자의 마진율또한 하락하였으며 현재 현실적인 재료원가는 45%로 책정됩니다.
여기에 인건비, 월세, 관리비, 공과금, 전기, 가스 등의 비용을 제외하면
순이익률은 15%정도로 계산됩니다.
하루에 100만원을 팔 경우 월 매출은 3000만원이며
3000만원의 15%는 450만원입니다.
점주의 대략적인 순이익입니다.
4. 실제 창업 후기
실제로 창업을 한 점주님과 인터뷰를 하였고 문제점을 물어보았을 때 본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잘 안된다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물론 그로 인해 간섭이 덜 하다보니 조금 더 점포의 자유로움이 보장되는 것은 사실이나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해결과정이
오래걸린다라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5000만원 미만의 창업비용으로 매장을 운영할 수 있는 것은 맞지만 현재 피자스웨그 전국 평균 월매출은 1500~2000만원 정도입니다.
실질적으로 독점상권으로 대박을 내기 어렵다면 크게 메리트가 있는 창업 아이템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점주의 개인 능력에 따라 매출을 얼마든지 증가시킬 수 있고 브랜드의 맛이 마음에 든다면 충분히 도전해볼 수 있습니다.
주관적인 견해가 많이 들어간 인터뷰이기 때문에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판단해야할 문제입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
1 thought on “피자스웨그 창업 비용 및 순이익률 알아보기(하루 100만원 팔 때 순이익) 피자스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