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의신 주작 논란, 자영업 컨설팅 방송의 진실
오늘은 장사의신 논란에 대해서 간단한 정리와 자영업 컨설팅 방송의 진실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실제로 ’30대 자영업자이야기’라는 채널 및 기타 휴먼다큐같은 방송에 출연했었으며 피해를 입었던 사람 중 한명입니다.
1. 장사의신 주작 논란 정리
현재 유튜브 ‘장사의 신’을 운영하고 있던 ‘은현장’씨의 논란이 일어나며 수많은 이야기들이 유튜브에서 오가고 있습니다.
이 사건의 배경은 파스타집 영상 주작 논란에서 출발하였으며 영상을 실제 자영업자의 스토리가 아닌
약간의 연출을 더해 짜여진 각본처럼 진행되는 의문이 제기되었습니다.
여러 온라인 사이버 렉카 유튜버들의 조사로 현재는 ‘후라이드 참 잘하는 집’ 인수에 관한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후라이드 참 잘하는 집’ 프랜차이즈를 인수했던 곳은 I.O.K 라는 회사이며 초록뱀미디어의 자회사입니다.
왜 엔터테인먼트 회사가 요식업 프랜차이즈를 인수하였느냐 라는 의혹이 제기 되며 더욱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장사의 신 이라는 유튜브 컨텐츠가 힘든 자영업자들을 도와주고 컨설팅 해주는 것이 메인이었기 때문에 그만큼 팬들도 많아
공방전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장사의 신 이라는 유튜브를 흥행시켰던 영상은 유튜브를 포기하기 직전이었던 은현장 씨에게
유튜버 ’30대 자영업자 이야기’ 운영자가 한강에서 맥주를 마시며 허심탄회한 이야기를 한 영상이 대박을 치게 되어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모든 논란이 있는 것을 떠나 저는 30대 자영업자 이야기에 출연했던 사람이며 저의 실제 상황이 아닌 연출적인 부분으로
악플을 많이 받아 정신적으로 피해를 입어 기존에 하고 있던 유튜브를 접었던 사람입니다.
그렇다 보니 사실 자영업 컨설팅 방송을 잘 믿지 않으며 장사의 신 컨텐츠도 챙겨보던 사람은 아니었습니다.
장사의신 주작 논란은 아직 확정된 사실은 아니다.
→장사의신 주작 논란 파스타집 영상 의혹 정리 영상←
2. 자영업 컨설팅 방송의 진실
실제로 자영업 컨설팅 방송 혹은 자영업자를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찍는 영상들은 대부분 연출이 많이 들어간 각본 영상이 많습니다.
물론 아닌 분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저도 3~4편 정도 촬영을 했으나 1팀을 제외하고 나머지 분들은 실제 저의 이야기를 담아주신 분들이었습니다.
그러나 대본이 없는 실제 자영업자 이야기의 영상들은 대체적으로 재미적인 요소를 만들어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극적인 부분을 더 극대화시키는 것이 필요하고 방송에서 하지 못하는 말들은 내보내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렇게 해야 영상을 보는 시청자들도 더욱더 감정이 차올라 해당 영상의 주인공을 응원하게 되고 공감하게 됩니다.
모든 휴먼다큐 유튜버들이나 자영업 컨설팅 유튜버들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정말 잘 뜨고 있는 영상들은 대부분 이렇게 촬영이 됩니다.
따라서 자영업 컨설팅 방송 주작이냐 아니냐 를 논한다면 대부분의 영상들은 주작이 맞습니다.
장사의신 주작 논란 또한 30대 자영업자이야기 운영자가 PD이기 때문에 이러한 의혹이 제기되었을 수도 있다.
(물론 아닌 영상들도 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실제로 방송사에서 과거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라고 하여도 대본이 있는 방송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이는 방송사 쪽에서 일하고 있는 동창 친구의 실화입니다.
3. 유튜브 촬영에서 가장 중요한 것
유튜브 촬영 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시청자들의 공감과 감정기복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장사가 잘 되다가 하루만 되지 않아도 이를 극대화 시켜 대본이 만들어진다
<예시>
PD : 사장님 오늘 매출이 좀 많이 안좋은데 이러면 타격이 큰 거 아닌가요?
주인공 : 네, 사실 오늘 같은 날이면 너무 우울하고 힘들죠. 장사를 포기하고 싶은 생각도 많이 합니다.
PD : 평소에 매출이 좋아도 사실 오늘 같은 날 때문에 자영업이 힘들 수도 있겠네요
이러한 대본을 바탕으로 연출이 진행되지만 실제로 자영업자들은 다 알고 있다
매출이 좋은 날도 있고 안 좋은 날도 있으며 이 밸런스가 맞춰져 결론적으로 한 달 수입은 비슷하게 나온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내용을 그냥 내보낸다면 사람들은 별로 공감을 하지 않을 것이다.
위처럼 대본을 만들어야 사람들이 동정의 감정을 가지고 응원하는 시나리오가 전개된다.
이처럼 유튜브 촬영에는 대본이 필수적이며 연출이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작용한다.
4. 결론
장사의신 주작 논란이 일어나며 여러 금융 세력들에 의한 사건이다 등등 다양한 의견이 일어나고 있지만
팩트를 체크해본다면 현재 서민갑부 프로그램의 출연진들의 대부분은 초록뱀 미디어 산하 회사 티엔엔터테인먼트 소속의 연예인들이 많다.
우연의 일치일 수도 있지만 현재 파스타집 영상 주작 논란에 가해자라고 나왔던 사람 또한 피해자로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장사의 신 카페 매니저가 서민갑부 방송에 주방실장으로 나왔으나 많은 것이 거짓말로 밝혀지고 있는 상황이다.
사실 방송을 위해서 주작이라는 연출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다. 다만 시청자들을 속였다라는 이야기가 나오기 때문에 논란인 부분이지만
대부분의 방송들은 연출이 많이 가미되어 있다는 사실을 이제는 많은 사람들도 알아야한다고 생각하여 글을 작성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