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스터디카페 창업비용 및 순수익 총 정리
예전에는 독서실이었지만 이제는 쾌적한 환경의 공부장소가 된 스터디카페, 무인으로 대부분 운영되며 재료비나 원가부분이 없기 때문에 인기가 많은 창업 아이템입니다.
과연 창업비용과 순이익은 어느 정도 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무인스터디카페 장점과 단점
무인스터디카페는 인건비가 들어가지 않으며 꾸준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창업 아이템입니다.
무인키오스크로 커피, 간식 등도 주문이 가능하며 와이파이, 전기콘센트 등 노트북 활용 또한 가능한 장소입니다.
학생들과 고시생, 직장인 프리랜서들도 자기개발을 위해 자주 이용하며 시설이 깔끔한 것이 인기 요인입니다.
회의실같은 룸도 마련이 되어있어 대관료를 내면 소규모 스터디나 수업도 가능합니다.
1-1. 장점
실내 인테리어가 대부분 매우 쾌적하고 커피나 간식류 매출이 생각보다 높습니다.
꾸준한 수요가 있고 학생들 주위에 입소문이 타면 고정객수가 잘 늘어납니다.
1-2. 단점
초기 창업비용이 매우 비싸고 특히 인테리어에 돈이 매우 많이 들어갑니다.
초기 투자비용에 비해 한 달 수익이 적은 편이며 원금회수 기간까지 최소 2년이 걸립니다.
|
2. 무인스터디카페 창업비용
무인스터디카페 창업비용은 인테리어비용, 전기, 냉난방, 테이블, 의자 비용이 들어갑니다.
평균적으로 기본 30평에서 50평 사이로 많이 창업하며 인테리어 평당 공사 단가는 250~300만원입니다.
30평 시공시 9000만원을 인테리어 비용으로 예상할 수 있으며 이는 전기 공사비용이 포함된 금액입니다.
여기에 냉난방 시설 천장형으로 설치 시 2000만원 정도가 추가로 들어가며 테이블 의자, 키오스크 까지 모두 계산하면
30평기준 대략 1억 3천만원 정도의 초기비용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3. 무인스터디카페 한 달 평균 순수익
유명 프랜차이즈 스터디카페의 평균매출은 793만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이는 하루 26만원 정도의 매출이며 임대료가 200만원이라고 가정하였을 때
커피, 간식 원재료비, 냉난방 전기세 및 수도세, 소모품비용이 추가로 지출됩니다.
보통 원재료비는 30만원 정도이며 여름의 경우 냉방비용 전기세가 50만원이 훌쩍 넘습니다.
평균으로 40만원으로 책정하였을 때 원재료비, 전기세, 수도세, 소모품 비용으로 150만원 정도과 예상되며
440만원의 순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단 하루 26만원의 매출은 동종업계 대비 고매출이며 실제로는 하루 10만원 정도에 머무르는 매장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창업 시 학교근처 혹은 1020 세대들이 많은 곳에 자리를 잡는 것이 좋으며 기존 매장을 양도양수 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입니다.